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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산이란

결산이란?

  1. 결산이란 회계기간동안 자산, 부채, 자본에 발생한 변동내용 및 그 변동들로인한 결과를 종합하여 재무제표로 일목요연하게 요약하는 과정
  2. 결산 작업을 통하여 정보 이용자들에게 제공할 회계보고서를 산출

결산절차

① (수정전) 시산표 → ② 수정분개 → ③ (수정후)시산표 → ④ 장부마감 → ⑤ 재무제표작성

수정분개(결산정리분개)

① 수정사항의 파악
② 수정사항의 기록
③ 기말의 계정잔액과 수정사항의 통합

시산표

시산표 (trial balance: T/B)

시산표의 작성 : 계정기록의 정확성 여부를 점검해 보는 과정, 결산을 위한 준비과정
종류 : 합계시산표, 잔액시산표, 합계잔액시산표

결산정리분개

결산정리

계정잔액을 기말 현재시점에서 수정하는 것

(1) 재무상태표에 기말의 자산 및 부채가 올바른 금액으로 나타나도록 한다.
(2) 손익계산서에 당기의 수익과 비용이 올바른 금액으로 나타나도록 한다.

결산정리사항

  • 기말 현재의 자산과 부채의 평가
  • 아직 지급하지 않은 비용(미지급비용)
  • 아직 받지 않은 수익(미수수익)
  • 미리 지급한 비용(선급비용)
  • 미리 받은 수익(선수수익) 등

정산표

정산표(work sheet: W/S) 란?

  • 정밀하게 계산의 과정을 보여주는 표라는 의미
  • 정산표에 해당하는 영어표현은 'work sheet'으로, 이는 연습장이라는 의미
  • 잔액시산표상 기말 계정잔액 +- 결산정리분개 금액 = 재무제표 금액

정산표의 작성

  1. 잔액시산표의 작성
  2. 결산정리분개의 기입
  3. 수정후시산표의 작성
  4. 수정후시산표 잔액을 포괄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에 옮겨 적음
  5. 포괄손익계산서에서 당기순이익을 계산
  6. 재무상탱표에서 당기순이익을 계산
  7. 당기순이익의 기록

회계순환주기 단계별 요약

  1. 증빙서류에 기초한 정보수집 및 분석
  2. 거래의 분개
  3. 총계정원장으로 거래를 전기
  4. 정산표 작성
  5. 재무제표 준비
  6. 수정사항의 분개 및 전기
  7. 계정의 마감

계정의 마감방법

계정의 마감방법

  • 손익(income summary account, 또는 집합손익)이라는 별도 계정을 설정한 다음, 수익계정의 대변 잔액은 손익계정 대변으로 옮기고, 비용계정의 차변 잔액은 손익계정 차변으로 옮긴다.
  • 손익계정은 당기의 수익과 비용을 총괄적으로 집계하기 위한 계정이다

※ 마감분개는 어디까지나 계정을 마감하기 위한 기계적 분개일 뿐, 경제적 의미를 갖지는 않음 (대부분 컴퓨터 프로그램이 자동수행)

계정마감은 반대계정에 채워줘야한다.

손익계산서계정은 손익계정을 대체해버리지만, 재무상태표계정은 차기로 이월시킨다.

재무상태표계정의 마감

  1. 결산일에 각 계정별로 잔액을 계산함
  2. 해당 계정의 반대편 변에 그 금액과 동일한 금액을 차기이월 이라고 기록함
  3. 이렇게 되면 일단 차변 합계액과 대변 합계액이 일치됨
  4. 차기 첫 날짜로 원래 잔액이 있던 변에 전기이월 이라 기록하고 동일한 금액을 기재함

계정의 마감

  1. 손익계산서 계정마감
    1. 수익, 비용 계정의 손익대체
    2. 손익계정의 이익잉여금 계정 대체
  2. 재무상태표 계정마감
    1. 계정 잔액 차기 이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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