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응형

결산정리란?
- 계정잔액을 기말 현재시점에서 수정하는 것
(1) 재무상태표에 기말의 자산 및 부채가 올바른 금액으로 나타나도록 한다.
(2) 손익계산서에 당기의 수익과 비용이 올바른 금액으로 나타나도록 한다.

결산정리 사항

  • 기말 현재의 자산과 부채의 평가
  • 아직 지급하지 않은 비용(미지급비용)
  • 아직 받지 않은 수익(미수수익)
  • 미리 지급한 비용(선급비용)
  • 미리 받은 수익(선수수익) 등

수정분개의 특징
1. 반드시 수익(또는 비용)계정과 자산(또는 부채)계정이 동시에 나타남
2. 발생주의 회계개념에 근거하여 수정

- 발생항목에 대한 수정분개
- 이연항목에 대한 수정분개

미지급비용

회계기간 말까지 타인의 자산(건물이나 현금)을 사용했으면서도 임차료나 이자를 지급하지 않았을 경우 미지급임차료나 미지급이자 계정의 장부잔액이 실제잔액과 일치하지 않음

미수수익

수익은 상품, 제품을 판매하는 시점 또는 용역을 제공하는 시점에서 인식돼야 한다. 
용역을 제공했으나 이에 대한 청구서를 발급하지 않아 회계기간 말 현재 영업수익을 계상하지 않은 경우 이를 수익으로 계상하고 미수수익을 자산으로 계상하는 수정분개를 수행한다.

선수수익

회계기간 중에 향후 1년 이상의 기간에 대한 집세나 이자를 미리 받았을 경우 회계기간 말 현재로는 임대수익(또는 이자수익)와 선수임대료(또는 선수이자)계정의 장부잔액이 실제 수입임대료와 선수임대료를 나타내지 못한다.
기업에서 장래에 용역을 제공하기로 하고 대금을 미리 받은 경우 회계기간 말까지 용역을 제공하지 않은 선수수익 부분에 대하여 수정분개를 행해야 한다.

선급비용

회계기간 초 또는 회계기간 중에 보험료, 임차료 등은 몇 개월 분을 미리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비용의 선급분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그 지출효력이 소멸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멸된 상당액을 기입하지 않는 경우 장부잔액과 실제잔액이 일치하지 않는다.
회계처리는 자산계상법과 비용계상법의 두 가지로 수행될 수 있다.

소모품 계정

소모품이란, 영업활동에 사용할 것을 목적으로 단기간에 사용하는 포장용지, 사무용품 등의 물품을 말한다.

소모품 계정 계속

기말에 소모품의 잔액을 조사한 결과 30,000원 상당의 소모품이 남아 있는 것으로 확인된 경우
→ 자산계상법에 의하면 장부상 소모품 재고액은 100,000원이다. 그러나 실제 재고 금액은 30,000원이므로 차액 70,000원은 기중에 사용된 것으로 보아 이를 비용으로 계상하는 수정분개를 행해야 한다.

→ 비용 계상법에 의하면 소모품 재고액이 실제로는 30,000원이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부상에는 소모품이 전액 비용화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소모품 미사용 부분 30,000원을 자산으로 계상하고 같은 금액만큼 비용을 감소시키는 수정분개를 행해야 한다.

유형자산 계정 (비품, 건물 등)

비품, 건물 드으이 유형자산은 영업활동 중에 사용하기 위해 구입하는데 그 수명이 1년 이상의 장기적인 특성을 지니므로 원가의 체계적인 배분과정이 필요하며, 이러한 회계절차를 감가상각이라 한다.
감가상각에 대한 회계처리는 감가상각된 부분만큼 감가상각비(비용)을 계상하고 감가상각대상 유형자산에 대한 차감적 평가계정인 감가상각누계액을 같은 금액만큼 계상한다.

수취채권 계정

일반적으로 대손은 용역을 제공하여 수익을 계상한 회계기간 다음에 발생된다.
수익 비용 대응의 원칙에 의하면 수익을 얻기 위한 비용은 수익을 계상한 회계기간에 계상해야 한다.
따라서 대손예상액을 산출하고 이를 용역의 제공을 완료하여 수익을 계상한 기간의 비용으로 계상해야 한다.

오류나 누락된 거래의 수정

일상적 회계절차에서 오류를 범하거나, 이미 발생된 거래의 분개를 누락한 경우에도 수정분개를 통하여 이를 바로 잡아야 한다. 
분개장의 분개과정에서 오류를 범한 경우에는 그 분개의 반대가 되는 분개를 통해 당초에 행한 분개를 취소하고 올바른 분개를 새로 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다.

수정분개

더 많은 유형이 있지만, 최소한 이것들은 알아 두자.

정산표

회계순환과정중에 결산과정에 있는것이 여기에 다 녹아있다.
수정전시산표를 작성하고, 수정분개를 하고, 수정후시산표를 작성하고, 장부마감을하고, 재무재표를 만든다.

예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