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PI 예외 처리 - @ExceptionHandler


HTML 화면 오류 vs API 오류
웹 브라우저에 HTML 화면을 제공할 때는 오류가 발생하면 BasicErrorController를 사용하는게 편하다.
이때는 단순히 5xx, 4xx 관련된 오류 화면을 보여주면 된다. 
BasicErrorController는 이런 매커니즘을 모두 구현해두었다.

그런데 API는 각 시스템 마다 응답의 모양도 다르고, 스펙도 모두 다르다.
예외 상황에 단순히 오류 화면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예외에 따라서 각각 다른 데이터를 출력해야 할 수도 있고,
그리고 같은 예외라고 해도 어떤 컨트롤러에서 발생했는가에 따라서 다른 예외 응답을 내려주어야 할 수도 있다.
한마디로 매우 세밀한 제어가 필요하다.
앞서 이야기했지만, 예를 들어서 상품 API와 주문 API는 오류가 발생했을 때 응답의 모양이 완전히 다를 수 있다.

결국 지금까지 살펴보면 BasicErrorController를 사용하거나
HandlerExceptionResolver를 직접 구현하는 방식으로 API예외를 다루기는 쉽지 않다.


API 예외처리의 어려운점

  • HandlerExceptionResolver를 떠올려 보면 ModelAndView를 반환해야 했다. 이것은 API 응답에는 필요하지 않다.
  • API 응답을 위해서 HttpServletResponse에 직접 응답 데이터를 넣어 주었다. 이것은 매우 불편하다.
    스프링 컨트롤러에 비유하면 마치 과거 서블릿을 사용하던 시절로 돌아간 것 같다.
  • 특정 컨트롤러에서만 발생하는 예외를 별도로 처리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서 회원을 처리하는 컨트롤러에서 발생하는 RuntimeException 예외와 상품을 관리하는 컨트롤러에서 발생하는 동일한 RuntimeException 예외를 서로 다른 방식으로 처리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ExceptionHandler
스프링은 API 예외 처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xceptionHandler 라는 애노테이션을 사용하는 매우 편리한 예외 처리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것이 바로 ExceptionHandlerExceptionResolver이다.
스프링은 ExceptionHandlerExceptionResolver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기본으로 제공하는 ExceptionResolver중에 우선순위도 가장 높다. 실무에서 API 예외 처리는 대부분 이 기능을 사용한다.

먼저 예제로 알아보자.


ErrorResult

예외가 발생했을 때 API 응답으로 사용하는 객체를 정의했다.


ApiExceptionV2Controller

@ExceptionHandler 예외 처리 방법
@ExceptionHandler 애너테이션을 선언하고, 해당 컨트롤러에서 처리하고 싶은 예외를 지정해주면 된다.
해당 컨트롤러에서 예외가 발생하면 이 메서드가 호출된다.
참고로 지정한 예외 또는 그 예외의 자식 클래스는 모두 잡을 수 있다.

다음 예제는 IllegalArgumentException 또는 그 하위 자식 클래스를 모두 처리할 수 있다.

 

우선순위
스프링의 우선순위는 항상 자세한 것이 우선권을 가진다. 예를 들어서 부모, 자식 클래스가 있고 다음과 같이 예외가 처리된다.

@ExceptionHandler(부모예외.class)
public String 부모예외처리()(부모예외 e) {}

@ExceptionHandler(자식예외.class)
public String 자식예외처리()(자식예외 e) {}

@ExceptionHandler에 지정한 부모 클래스는 자식 클래스까지 처리할 수 있다. 
따라서 자식예외가 발생하면 부모예외처리(), 자식예외처리() 둘다 호출 대상이 된다.
그런데 둘 중 더 자세한 것이 우선권을 가지므로 자식예외처리()가 호출된다.
물론 부모예외가 호출되면 부모예외처리()만 호출 대상이 되므로 부모예외처리()가 호출된다.


다양한 예외
다음과 같이 다양한 예외를 한번에 처리할 수 있다.

@ExceptionHandler({AException.class, BException.class})
public String ex(Exception e) {
 log.info("exception e", e);
}


예외 생략
@ExceptionHandler에 예외를 생략할 수 있다. 생략하면 메서드 파라미터의 예외가 지정된다.

@ExceptionHandler
public ResponseEntity<ErrorResult> userExHandle(UserException e) {}

UserException이 지정된 것이다.


파라미터와 응답
@ExceptionHandler에는 마치 스프링 컨트롤러의 파라미터 응답처럼 다양한 파라미터와 응답을 지정할 수 있다.
자세한 파라미터와 응답은 다음 공식 메뉴얼을 참고하자.https://docs.spring.io/spring-framework/docs/current/reference/html/web.html#mvc-ann-exceptionhandler-args

 

Postman 실행
http://localhost:8080/api2/members/bad

IllegalArgumentException 처리

실행 흐름

  • 컨트롤러를 호출한 결과 IllegalArgumentException 예외가 컨트롤러 밖으로 던져진다.
  • 예외가 발생했으므로 ExceptionResolver가 작동한다.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ExceptionHandlerExceptionResolver가 실행된다.
  • ExceptionHandlerExceptionResolver는 해당 컨트롤러에 IllegalArgumentException을 처리할 수 있는 @ExceptionHandler가 있는지 확인한다.
  • IllegalExHandle()를 실행한다. @RestController 이므로 IllegalExHandle()에도 @ResponseBody가 적용된다. 
    따라서 HTTP 컨버터가 사용되고, 응답이 다음과 같은 JSON으로 반환된다.
  • @ResponseStatus(HttpStatus.BAD_REQUEST)를 지정했으므로 HTTP 상태 코드 400으로 응답한다.


Postman 실행
http://localhost:8080/api2/members/user-ex

UserException 처리

  • @ExceptionHandler에 예외를 지정하지 않으면 해당 메서드 파라미터 예외를 사용한다. 여기서는 UserException을 사용한다.
  • ResponseEntity를 사용해서 HTTP 메시지 바디에 직접 응답한다. 물론 HTTP 컨버터가 사용된다.

ResponseEntity를 사용하면 HTTP 응답 코드를 프로그래밍해서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앞서 살펴본 @ResponseStatus는 애노테이션이므로 HTTP 응답 코드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 없다.

 


Postman 실행
http://localhost:8080/api2/members/ex

Exception

  • throw new RuntimeException("잘못된 사용자")이 코드가 실행되면서, 컨트롤러 밖으로 RuntimeException이 던져진다.
  • RuntimeExceptionException의 자식 클래스이다. 따라서 이 메서드가 호출된다.
  • @ResponseStatus(HttpStatus.INTERNAL_SERVER_ERROR)로 HTTP 상태 코드를 500으로 응답한다.

 

기타

HTML 오류 화면
다음과 같이 ModelAndView를 사용해서 오류 화면(HTML)을 응답하는데 사용할 수도 있다.

@ExceptionHandler(ViewException.class)
public ModelAndView ex(ViewException e) {
 log.info("exception e", e);
 return new ModelAndView("error");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