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블릿 예외 처리 - 시작


스프링이 아닌 순수 서블릿 컨테이너는 예외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알아보자.


서블릿은 다음 2가지 방식으로 예외 처리를 지원한다.

  • Exception(예외) - 리소스가 있는데 터지면 500 error code, 리소스가 없어서 터지면 404 error code
  • response.sendError(HTTP 상태 코드, 오류 메시지) - 오류 코드 지정 가능

 

Exception(예외)

자바 직접 실행
자바의 메인 메서드를 직접 실행하는 경우 main이라는 이름의 쓰레드가 실행된다.
실행 도중에 예외를 잡지 못하고 처음 실행한 main() 메서드를 넘어서 예외가 던져지면 예외 정보를 남기고 해당 쓰레드는 종료된다.

웹 애플리케이션
웹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 요청별로 별도의 쓰레드가 할당되고, 서블릿 컨테이너 안에서 실행된다.
애플리케이션에서 예외가 발생했는데, 어디선가 try~catch로 예외를 잡아서 처리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런데 만약에 애플리케이션에서 예외를 잡지 못하고, 서블릿 밖으로 까지 예외가 전달되면 어떻게 동작할까?

WAS(여기까지 전파) ← 필터← 서블릿← 인터셉터 ← 컨트롤러(예외발생)

결국 톰캣 같은 WAS 까지 예외가 전달된다. WAS는 예외가 올라오면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한번 테스트 해보자.

먼저 스프링 부트가 제공하는 기본 예외 페이지가 있는데 이건 꺼두자(뒤에서 다시 설명할 예정)

application.properties

server.error.whitelabel.enabled=false

 

ServletExController - 서블릿 예외 컨트롤러

실행해보면 다음처럼 tomcat이 기본으로 제공하는 오류 화면을 볼 수 있다.

웹 브라우저에서 개발자 모드로 확인해보면 HTTP 상태 코드가 500으로 보인다.
Exception의 경우 서버 내부에서 처리할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생각해서 HTTP 상태 코드 500을 반환한다.

이번에는 아무 사이트나 호출해보자.
http://localhost:8080/no-page

톰캣이 기본으로 제공하는 404 오류 화면을 볼 수 있다.


response.sendError(HTTP 상태 코드, 오류 메시지)

오류가 발생했을 때 HttpServletResponse가 제공하는 sendError라는 메서드를 사용해도 된다.
이것을 호출한다고 당장 예외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서블릿 컨테이너에게 오류가 발생했다는 점을 전달할 수 있다.
이 메서드를 사용하면 HTTP 상태 코드와 오류 메시지도 추가할 수 있다.

  • response.sendError(HTTP 상태 코드)
  • response.sendError(HTTP 상태 코드, 오류 메시지)

 

ServletExController - 추가

 

sendError 흐름

WAS(sendError 호출 기록 확인) <- 필터 <- 서블릿 <- 인터셉터 <- 컨트롤러
(response.sendError())

response.sendError()를 호출하면 response 내부에는 오류가 발생했다는 상태를 저장해둔다.
그리고 서블릿 컨테이너는 고객에게 응답 전에 responsesendError()가 호출되었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호출되었다면 설정한 오류 코드에 맞추어 기본 오류 페이지를 보여준다.

실행해보면 다음처럼 서블릿 컨테이너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오류 화면을 볼 수 있다.

  • http://localhost:8080/error-ex
  • http://localhost:8080/error-404
  • http://localhost:8080/error-500

HTTP Status 404 – Bad Request
HTTP Status 500 – Internal Server Error

정리
서블릿 컨테이너가 제공하는 기본 예외 처리 화면은 사용자가 보기에 불편하다. 의미 있는 오류 화면을 제공해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