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Bean Validation - 시작


Bean Validation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코드로 알아보자. 먼저 스프링과 통합하지 않고, 순수한 Bean Validation 사용법 부터 테스트 코드로 알아보자.

 

Bean Validation 의존관계 추가

의존관계 추가
Bean Validation을 사용하려면 다음 의존관계를 추가해야 한다.


build.gradle


spring-boot-starter-validation
의존관계를 추가하면 라이브러리가 추가된다.


Jakarta Bean Validation
jakarta.validation-api : Bean Validation 인터페이스
hibernate-validator 구현체

 

테스트 코드 작성

Item - Bean Validation 애노테이션 적용

검증 애노테이션
@NotBlank : 빈값 + 공백만 있는 경우를 허용하지 않는다.
@NotNull : null을 허용하지 않는다.
@Range(min = 1000, max = 1000000) : 범위 안의 값이어야 한다.
@Max(9999) : 최대 9999까지만 허용한다.


참고
javax.validation.constraints.NotNull
org.hibernate.validator.constraints.Range

javax.validation으로 시작하면 특정 구현에 관계없이 제공되는 표준 인터페이스이고,
org.hibernate.validator로 시작하면 하이버네이트 validator 구현체를 사용할 때만 제공되는 검증 기능이다. 실무에서 대부분 하이버네이트 validator를 사용하므로 자유롭게 사용해도 된다.


BeanValidationTest - Bean Validation 테스트 코드 작성

검증기 생성
다음 코드와 같이 검증기를 생성한다. 이후 스프링과 통합하면 우리가 직접 이런 코드를 작성하지는 않으므로, 이렇게 사용하는구나 정도만 참고하자.

 

검증 실행
검증 대상(item)을 직접 검증기에 넣고 그 결과를 받는다. Set에는 ConstraintViolation이라는 검증 오류가 담긴다. 따라서 결과가 비어있으면 검증 오류가 없는 것이다.

실행 결과를 보자.

실행 결과(일부 생략)

ConstraintViolation 출력 결과를 보면, 검증 오류가 발생한 객체, 필드, 메시지 정보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정리
이렇게 빈 검증기(Bean Validation)를 직접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아마 지금까지 배웠던 스프링 MVC 검증 방법에 빈 검증기를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여러가지 생각이 들 것이다. 스프링은 이미 개발자를 위해 빈 검증기를 스프링에 완전히 통합 해두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