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검증 직접 처리 - 개발


상품 등록 검증
먼저 상품 등록 검증 코드를 작성해보자.

ValidationItemControllerV1 - addItem() 수정

 

검증 오류 보관
Map<String, String> errors = new HashMap<>();
만약 검증시 오류가 발생하면 어떤 검증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 정보를 담아둔다.


검증 로직

import org.springframework.util.StringUtils; 추가 필요

검증시 오류가 발생하면 errors에 담아둔다. 이때 어떤 필드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 구분하기 위해 오류가 발생한 필드명을 key로 사용한다. 이후 뷰에서 이 데이터를 사용해서 고객에게 친절한 오류 메시지를 출력할 수 있다.

 

특정 필드의 범위를 넘어서는 검증 로직

특정 필드를 넘어서는 오류를 처리해야 할 수도 있다. 이때는 필드 이름을 넣을 수 없으므로 globalError라는 key를 사용한다.

 

검증에 실패하면 다시 입력 폼으로

만약 검증에서 오류 메시지가 하나라도 있으면 오류 메시지를 출력하기 위해 modelerrors를 담고, 입력 폼이 있는 뷰 템플릿으로 보낸다.

 

addForm.html


css 추가

이 부분은 오류 메시지를 빨간색으로 강조하기 위해 추가했다.


글로벌 오류 메시지

오류 메시지는 errors에 내용이 있을 때만 출력하면 된다. 타임리프의 th:if를 이용하면 조건에 만족할 때만 해당 HTML 태그를 출력할 수 있다.


참고 Safe Navigation Operator
만약 여기에서 errorsnull이라면 어떻게 될까?
생각해보면 등록폼에 진입한 시점에는 errors가 없다.
따라서 errors.containsKey()를 호출하는 순간 NullPointerException이 발생한다.

errors?.errorsnull 일때 NullPointerException이 발생하는 대신, null 을 반환하는 문법이다.
th:if에서 null은 실패로 처리되므로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는다.

이것은 스프링의 SpringEL이 제공하는 문법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고하자.
https://docs.spring.io/spring-framework/docs/current/reference/html/core.html#expressions-operator-safe-navigation


가격 1000원, 수량 1개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HTML 결과 화면을 볼 수 있다.

 

필드 오류 처리

classappend를 사용해서 해당 필드에 오류가 있으면 field-error 라는 클래스 정보를 더해서 폼의 색깔을 빨간색으로 강조한다. 만약 값이 없으면 _(No-Operation)을 사용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위 사진은 classappend 사용해서 작성한 코드이다.
classappend를 사용하면, 기존 클래스 속성에 자연스럽게 추가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price 에러가 있으면, class="form-control"에 자연스럽게 field-error를 추가하고,
만약에 price에러가 없으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기존에 사용했던 이 방식중에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아무래도 classappend가 좀더 간단해 보인다.

 


필드 오류 처리 - 입력 폼 색상 적용


필드 오류 처리 - 메시지

글로벌 오류 메시지에서 설명한 내용과 동일하고, 필드 오류를 대상으로 한다.


실행
상품 등록을 실행하고 검증이 잘 동작 하는지 확인해보자.

  • http://localhost:8080/validation/v1/items/add

상품 수정의 검증은 더 효율적인 검증 처리 방법을 학습한 다음에 진행한다.


정리

  • 만약 검증 오류가 발생하면 입력 폼을 다시 보여준다.
  • 검증 오류들을 고객에게 친절하게 안내해서 다시 입력할 수 있게 한다.
  • 검증 오류가 발생해도 고객이 입력한 데이터가 유지된다.

 

남은 문제점

  • 뷰 템플릿에서 중복 처리가 많다. 뭔가 비슷하다.
  • 타입 오류 처리가 안된다. Itemprice, quantity 같은 숫자 필드는 타입이 Integer이므로 문자 타입으로 설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숫자 타입에 문자가 들어오면 오류가 발생한다. 그런데 이러한 오류는 스프링 MVC에서 컨트롤러에 진입하기도 전에 예외가 발생하기 때문에, 컨트롤러가 호출되지도 않고, 400 예외가 발생하면서 오류 페이지를 띄워준다.
  • Itemprice에 문자를 입력하는 것 처럼 타입 오류가 발생해도 고객이 입력한 문자를 화면에 남겨야 한다. 
    만약 컨트롤러가 호출된다고 가정해도 ItempriceInteger이므로 문자를 보관할 수 없다.
    결국 문자는 바인딩이 불가능하므로 고객이 입력한 문자가 사라지게 되고, 고객은 본인이 어떤 내용을 입력해서 오류가 발생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 결국 고객이 입력한 값도 어딘가에 별도로 관리가 되어야 한다.

지금부터 스프링이 제공하는 검증 방법을 하나씩 알아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