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웹 애플리케이션에 국제화 적용하기



이번에는 웹 애플리케이션에 국제화를 적용해보자. 먼저 영어 메시지를 추가하자.


messages_en.properties

사실 이것으로 국제화 작업은 거의 끝났다. 앞에서 템플릿 파일에는 모두 #{...}를 통해서 메시지를 사용하도록 적용해두었기 때문이다.

 

웹으로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언어 설정 값을 변경하면서 국제화 적용을 확인해보자.
크롬 브라우저 → 설정 → 언어를 검색하고, 우선 순위를 변경하면 된다.
우선순위를 영어로 변경하고 테스트해보자.
웹 브라우저의 언어 설정 값을 변경하면 요청시 Accpet-Language의 값이 변경된다.

Accept-Language는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기대하는 언어 정보를 담아서 요청하는 HTTP 요청 헤더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지식 강의를 참고하자.)

 

스프링의 국제화 메시지 선택
앞서 MessageSource 테스트에서 보았듯이 메시지 기능은 Locale 정보를 알아야 언어를 선택할 수 있다.

결국 스프링도 Locale 정보를 알아야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데, 스프링은 언어 선택시 기본으로 Accept-Language 헤더의 값을 사용한다.

LocaleResolver
스프링은 Locale 선택 방식을 변경할 수 있도록 LocaleResolver라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데, 
스프링 부트는 기본으로 Accept-Language를 활용하는 AcceptHeaderLocaleResolver를 사용한다.

LocaleResolver 인터페이스


LocaleResolver 변경
만약 Locale 선택 방식을 변경하려면 LocaleResolver의 구현체를 변경해서 쿠키나 세션 기반의 Locale 선택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고객이 직접 Locale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관련해서 LocaleResolver를 검색하면 수 많은 예제가 나오니 필요한 사람은 참고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