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MVC 1 - 단순하고 실용적인 컨트롤러 - v4
단순하고 실용적인 컨트롤러 - v4
앞서 만든 v3 컨트롤러는 서블릿 종속성을 제거하고 뷰 경로의 중복을 제거하는 등, 잘 설계된 컨트롤러이다.
그런데 실제 컨트롤러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개발자 입장에서 보면, 항상 ModelView 객체를 생성하고 반환해야 하는 부분이 조금은 번거롭다.
좋은 프레임워크는 아키텍처도 중요하지만, 그와 더불어 실제 개발하는 개발자가 단순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소위 실용성이 있어야 한다.
이번에는 v3를 조금 변경해서 실제 구현하는 개발자들이 매우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는 v4 버전을 개발해보자.
V4 구조
- 기본적인 구조는 V3와 같다. 대신에 컨트롤러가 ModelView를 반환하지 않고, ViewName만 반환한다.
ControllerV4
이번 버전은 인터페이스에 ModelView가 없다. model 객체는 파라미터로 전달되기 때문에 그냥 사용하면 되고, 결과로 뷰의 이름만 반환해주면 된다.
실제 구현 코드를 보자.
MemberFormControllerV4
정말 단순하게 new-form이라는 뷰의 논리 이름만 반환하면 된다.
MemberSaveControllerV4
model.put("member", member)
모델이 파라미터로 전달되기 때문에, 모델을 직접 생성하지 않아도 된다.
MemberListControllerV4
FrontControllerServletV4
FrontControllerServletV4는 사실 이전 버전과 거의 동일하다.
모델 객체 전달
Map<String, Object> model = new HashMap<>(); // 추가
모델 객체를 프론트 컨트롤러에서 생성해서 넘겨준다. 컨트롤러에서 모델 객체에 값을 담으면 여기에 그대로 담겨있게 된다.
뷰의 논리 이름을 직접 반환
컨트롤러가 직접 뷰의 논리 이름을 반환하므로 이 값을 사용해서 실제 물리 뷰를 찾을 수 있다.
실행
- 등록: http://localhost:8080/front-controller/v4/members/new-form
- 목록: http://localhost:8080/front-controller/v4/members
정리
이번 버전의 컨트롤러는 매우 단순하고 실용적이다. 기존 구조에서 모델을 파라미터로 넘기고, 뷰의 논리 이름을 반환한다는 작은 아이디어를 적용했을 뿐인데, 컨트롤러를 구현하는 개발자 입장에서 보면 이제 군더더기 없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또한 중요한 사실은 여기까지 한번에 온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프레임워크가 점진적으로 발전하는 과정 속에서 이런 방법도 찾을 수 있었다.
프레임워크나 공통 기능이 수고로워야 사용하는 개발자가 편리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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