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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운영체제의 개요
02. 컴퓨터의 구조와 성능 향상
03. 프로세스와 스레드
04. CPU 스케줄링
05. 프로세스 동기화
06. 교착 상태
07. 물리 메모리 관리
08. 가상 메모리의 기초
09. 가상 메모리 관리
10. 입출력 시스템과 저장장치
11. 파일 시스템
12. 네트워크와 분산 시스템


디스크 스케줄링

 

디스크 스케줄링

  • 트랙의 이동을 최소화하여 탐색 시간을 줄이는 것이 목적

순번 15 8 17 11 3 23 19 14 20

 

FCFS 스케줄링

 

  • 요청이 들어온 순서대로 서비스

15 → 8 17 11 3 23 19 14 20'

7 + 9 + 6 + 8 + 20 + 4 + 5 + 6 = 65

 

SSTF 디스크 스케줄링

  • 현재 헤드가 있는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트랙부터 서비스
  • 만약 같다면 먼저 요청받은 트랙을 먼저.
  • 효율성은 좋지만 아사 현상을 일으킬 수 있어서 사용하지 않음.

15 → 14 → 17 → 19 → 20 → 23 → 11 → 8 → 3

1 + 3 + 2 + 1 + 3 + 12 + 5 + 3 = 30

 

블록 SSTF 디스크 스케줄링

  • 큐에 있는 트랙 요청을 일정한 블록 형태로 묶음
  • 모든 트랙은 블록 안에서만 움직임
  • 에이징을 사용해 공평하지만 성능이 좋지 않음

15 → 17 → 8 → 11 → 3 → 23 → 20 → 19 → 14

 

SCAN 디스크 스케줄링

  • 헤드가 움직이면 맨 마지막 트랙까지 전진함
  • 동일한 트랙이나 실린더 요청이 연속적으로 발생하면 헤드가 더 이상 나아가지 못하고 제자리에 머물게 됨

15 → 14 → 11 → 8 → 3 → 23 → 20 → 19 → 14

 

C-SCAN 디스크 스케줄링

  • SCAN방식을 변형 한것 한쪽 방향으로 움직일 땐 서비스를 하고 반대 방향으로 올 땐 서비스를 하지 않음 (무조건 큰수에서 작은수로 이동한다.)
  • 작업 없이 헤드를 이동하는 것이 비효율적
  • 동일한 트랙 요청이 연속적으로 있으면 바깥쪽 트랙이 아사현상을 겪음

15 → 14 → 11 → 8 → 3 → 0 → 23 → 20 → 19 → 17

 

LOOK 디스크 스케줄링

  • 더 이상 서비스할 트랙이 없으면 헤드가 끝까지 가지 않고 중간에서 방향을 바꿈

 

C-LOOK 디스크 스케줄링

 

  • C-SCAN의 LOOK버전
  • 한쪽 방향으로 서비스하는 C-SCAN과 유사한데 차이점은 서비스가 없으면 헤드를 중간에서 바꿈

15 → 14 → 11 → 8 → 3 → 23 → 20 → 19 →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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