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운영체제의 개요 02. 컴퓨터의 구조와 성능 향상 03. 프로세스와 스레드 04. CPU 스케줄링 05. 프로세스 동기화 06. 교착 상태 07. 물리 메모리 관리 08. 가상 메모리의 기초 09. 가상 메모리 관리 10. 입출력 시스템과 저장장치 11. 파일 시스템 12. 네트워크와 분산 시스템
세그먼테이션 기법
세그먼 테이션 테이블
세그먼트의 크기를 나타내는 limit와 물리 메모리사으이 시작 주소를 나타내는 address가 있음.
각 세그먼트가 자신에게 주어진 메모리 영역을 넘어가면 안되기 때문에 세그먼트의 크기 정보에는 크기를 뜻하는 size대신 제한을 뜻하는 limit를 사용.
물리 메모리가 부족할 때 스왑영역 사용.
크기가 100B인 프로세스D가 스왑 영역에 있고 세그먼테이션 테이블의 주소에 I라교 표시됨.
VA = <S, D>라고 나타냄.
S는 세그먼트 번호, D는 세그먼트 시작 지점부터 해당 주소까지의 거리.
A의 32번지 접근할 때 주소 변환 과정
가상 주소를 구함
세그먼테이션 테이블에서 세그먼트 0의 시작주소를 알아낸 후 시작 주소 120에 거리 32를 더해 물리주소 152번지를 구함 (거리가 세그먼트의 크기보다 큰지 점검하고 크면 메모리 오류출력 강종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