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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운영체제의 개요
02. 컴퓨터의 구조와 성능 향상
03. 프로세스와 스레드
04. CPU 스케줄링
05. 프로세스 동기화
06. 교착 상태
07. 물리 메모리 관리
08. 가상 메모리의 기초
09. 가상 메모리 관리
10. 입출력 시스템과 저장장치
11. 파일 시스템
12. 네트워크와 분산 시스템


단일 프로그래밍 환경에서의 메모리 할당

 

메모리 오버레이

  • 프로그램의 크기가 실제 메모리보다 클 때 전체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가져오는 대신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가져오는 기법

 

작동 방식

  •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필요한 모듈만 메모리에 실행
  • 프로그램을 짤 때 여러가지 함수를 선언하지만 지금 쓰는 함수만 가져와서 사용함

 

의미

  • 메모리보다 큰 프로그램 실행가능
  • 프로그램이 일부만 메모리에 올라와도 실행가능

 

스왑 영역

  • 메모리가 모자라서 쫒겨난 프로세스를 저장장치의 특별한 공간에 모아두는 영역
  • 메모리에 쫒겨났다가 다시 돌아가는 데이터가 머무는 곳이기 때문에 저장장치는 장소만 빌려주고,
    메모리는 메모리 관리자가 관리
  • 사용자는 실제 메모리의 크기와 스왑영역의 크기를 합쳐 전체 메모리로 인식

 

스왑인 과 스왑아웃

스왑인 : 스왑 영역에서 메모리로 데이터를 가져오는 작업
스왑아웃 : 메모리에서 스왑 영역으로 데이터를 내보내는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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