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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달라. (나중에 변경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도 있다. (미확정)

 

 

주문  도메인 협력, 역할, 책임

1. 주문 생성: 클라이언트는 주문 서비스에 주문 생성을 요청한다.(클라이언트 : main코드, MVC의 컨트롤러 등)
2. 회원 조회 :
할인을 위해서는 회원 등급이 필요하다. 그래서 주문 서비스는 회원 저장소에서 회원을 조회한다.
3. 할인 적용 :
주문 서비스는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여부를 할인 정책에 위임한다.
4. 주문 결과 반환 :
주문 서비스는 할인 결과를 포함한 주문 결과를 반환한다.

※ 참고 : 실제로는 주문 데이터를 DB에 저장하겠지만, 예제가 복잡해질 수 있어서 생략하고, 단순히 주문 결과를 반환한다.

 

주문 도메인 전체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게 설계했다. 덕분에 회원 저장소는 물론이고, 할인 정책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그래서 이것을 실제로 객체 레벨로 구현한 클래스 다이어그램으로 살펴보면,

 

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

참고로,
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를 FixDiscountPolicy, 정률 할인 정책 구현체를 RateDiscountPolicy 라고 명명했다.

실제로 애플리케이션을 띄어서 동적으로 객체들간의 연관관계를 살펴볼 수 있는 객체 다이어그램을 살펴보자.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1

회원을 메모리에서 조회하고, 정액 할인 정책(고정 금액)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2

회원을 메모리가 아닌 실제 DB에서 조회하고, 정률 할인 정책(주문 금액에 따라 %할인)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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